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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느낌·생각

삼성전자 [에어컨] 한눈에 보는 에어컨 자가점검 안내!

by 델피디움 2023.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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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스탠드 에어컨] 한눈에 보는 에어컨 자가점검 안내!
리모컨이 동작되지 않아요

1. 리모컨 안에 건전지 부식 여부(불량)를 확인하세요.
2.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건전지를 분리 후 보관하세요.

※ 휴대폰 카메라 기능으로 리모컨 동작 점검이 가능합니다.  

1. 먼지거름필터가 막히면 바람이 나오지 않아요. 필터가 먼지로 막히면 공기가 순환되지 않아 냉방능력이 떨어지고 소음이 커질 수 있습니다.

2. 먼지거름필터 청소방법
① 필터를 제품에서 분리
② 거름필터 먼지를 제거(진공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거나 청소솔 이용해 물청소 하기)
③ 물세척 한 경우 그늘에서 말리기

3. 전기집진필터 청소방법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담근 후 깨끗이 헹궈 주세요.(전기집진필터 오염 시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PM1.0 Filter System 세척하기 : PM1.0 Filter System을 깨끗한 물에 담가 중성세제와 함께 세척해 주세요.
- PM1.0 Filter System 안쪽의 표면이 날카로우므로 다룰 때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PM1.0 Filter System을 청소할 때는 안전을 위해 전원 플러그를 빼주세요.
전기집진필터 건조하기
- 세로 방향으로 비스듬히 세워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해주세요.


전원이 안 들어와요!  
1. 에어컨 전원코드를 빼고 다른 전자제품을 꽂아 동작이 잘되는지 확인해주세요.
2. 차단기를 확인해 주세요.
3. 차단기를 OFF 까지 완전히 내린 후에 다시 올려주세요

찬바람이 안나와요!  
1. 실외기 전원 플러그가 연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일부 모델은 전원플러그가 실내기, 실외기 각각 연결되어 있습니다.)
2. 실외기 통풍이 잘 되도록 환기를 시켜주세요.
※ 실외기 주변, 특히 앞쪽에 장애물을 치워주세요.

3. 실외기 설치 공간이 별도로 있다면 제품 가동시 실외기실 바람문을 반드시 열어주세요.
4. 냉방운전 선택 후 희망온도를 18 ℃ 까지 낮춰주세요. 찬바람이 잘 나온다면 원하는 온도로 조절해 주세요.
5. 냉방운전 시 커튼 등으로 햇빛을 가려 주세요.


[스탠드 에어컨]  에어컨에서 물이 새요!
1. 배수호스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2. 호스가 꺽이거나 막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3. 배수펌프가 별도 설치되어 있으면 전원을 확인해 주세요.

4. 외부 온도차로 실외기 배관 연결부에서 물이 떨어지는 것은 정상 냉방이 되고 있다는 것이니 안심하세요.

5. 실내 습도가 높은 경우 찬바람이 나올 때 온도차로 인해 실내기 표면에 이슬이 맺힐 수 있습니다. 고장이 아니니 안심하세요.



생활속 절약 포인트  
1. 햇빛을 피해서 설치하고 에어컨 켜기 전 커튼 등으로 직사광선을 막아 주세요.
2. 에어컨 바람 방향은 천장을 향하게 해주세요.
3. 에어컨 바람세기는 약으로 낮추고 선풍기와 함께 가동하세요.
4. 실외와 실내의 온도차이를 5 ℃ 이내로 맞춰주세요.(경제적이며, 냉방병 예방이 가능합니다)
5. 필터 오염 상태는 주 1회 정도 확인하시고 오염시 청소해 주세요.(절전 효과가 있습니다)
실내온도 1 ℃씩 낮출 때마다 7 %의 전력이 더 소모됩니다.
※ 실외 온도가 높은 오후 12 ~ 4시 사이에는 체감적으로 에어컨의 바람이 시원하지 않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아침 또는 저녁에 에어컨 가동시 찬바람이 나오면 정상이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에어컨 가동시 냄새가 나요!   
1. 벽이나 가구 등 실내에 배어 있는 냄새가 에어컨 가동할 때 스며 나오는 것으로 환기해 주세요.
※ 창문을 열고 청정(송풍) 운전을 약 20~30분 운전해 주세요.


2. 냉방운전을 사용한 후에는 20~30분 정도 청정(송풍) 운전을 해주시면 냄새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청정(송풍) 운전 시 실외기가 동작하지 않으므로 냉기는 나오지 않고, 선풍기 1~2대 전력만 소모됩니다.
3. 먼지거름필터가 오염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4. 숯 탈취필터 교체주기는 2~3개월 입니다. 생선요리, 흡연과 같이 냄새가 순간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는 창문 등을 열어 환기해 주세요.


무풍 기능 사용 Tip!  
외부 온도 상승 또는 실내 온도가 높아진 경우 냉방 운전 후 무풍 기능으로 전환하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창문을 열어두거나, 햇볕 등 열기가 유입되는 환경에서 무풍 냉방 운전을 유지하면 덥다고 느낄 수 있으니, 자동운전인 "스마트 쾌적" 운전을 추천합니다.


무풍 기능은 언제 사용하나요?
무풍 냉방은 실내 온도가 어느 정도 낮아 진 후, 자연스러운 쾌적함을 느끼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실내 온도가 높을 때는 냉방 운전을 하고, 희망 온도에 도달하면 무풍 기능을 선택하세요.

※ 해당 기능이 있는 제품에서만 동작됩니다.



처음 에어컨 사용시 준비 순서
1. 실외기 커버 및 앞뒤의 장애물 등은 치워 주세요.(냉방력 저하 원인이 됩니다)

2. 실내기 공기 흡입부의 필터를 청소해 주세요.(공기 흡입이 잘 될수록 냉방 효율이 높아집니다)

※ 극세필터는 2주에 1회, PM2.5 Filter System 은 3개월에 1회 청소해 주세요.(1일 8시간 사용기준,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3. 배수호스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배수호스가 꺾이거나 말려 있으면 실내기에서 물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제품의 전원을 켜주세요. 벽면 콘센트 사용을 권장합니다.


※ 실외기 별도 전원플러그가 있으면 콘센트에 꽂아 주세요. 실외기 전원이 연결되지 않을 경우 통신에러 발생됩니다.
5. 리모컨에서 냉방 운전 선택 후 희망온도를 실내 온도 보다 2 ℃ 이상 낮게 설정해 주세요.


6. 냉방 운전 3~5분 후 실외기 동작이 표시되는지 확인하고, 찬바람이 잘 나오는지 확인하세요.





삼성전자 [스탠드 에어컨] 찬바람이 아래는 시원한데, 위에는 덜 시원해요. (Q9000, Q9500모델)

예상 원인 
1.장배관 또는 연결부 미세 누설로 인한 냉매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실내기 먼지 필터 막힘 또는 실외기 장애물에 의한 환기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3.폭염인 경우 실외기 과부하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 대상 모델 : Q9000, Q9500계열

아래의 방법들을 순서대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가 진단으로 냉매량 확인하기

1 .기존 리모컨의 경우 '냉매량 점검 모드' 활용하기
※ 리모컨은 모델마다 다를 수 있으나, 냉매량 점검 모드 버튼은 동일합니다.

냉매량 점검 방법 : [확인] 버튼과 [예약설정] 버튼을 동시에 4초간 길게 눌러주면 냉매량 점검을 시작합니다.

점검 시간 : 스마트 인스톨과 동일하게 약 7~12분 동안 점검을 진행합니다.(단, 음성 안내는 수행하지 않음)
점검 결과 표시 : 합격/불학격 판정 표시
- 냉매량 합격일 경우 : 운전 대기 상태
- 냉매량 불합격일 경우 : 스탠드 실내기 본체 디스플레이에 'SC' 지속 점멸하며, 실내외기 전원을 재연결(리셋)하면 해제됩니다.
※ 그 외 일반 에러가 발생한 경우 에러를 표시하며 리모컨 신호를 입력하면 해제됩니다.



2. 신형 리모컨의 경우 '인공지능 진단' 활용하기
냉매량 점검 방법 : 부가기능 확인 버튼(리모컨의 부가기능 확인버튼 위치 안내 화면) 누름 → 왼쪽/오른쪽 이동 버튼(부가기능 확인버튼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버튼 위치 안내화면)을 눌러 [설정] 선택 → 부가기능 확인 버튼(리모컨의 부가기능 확인버튼 위치 안내 화면) 누름 → 왼쪽/오른쪽 이동 버튼(부가기능 확인버튼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버튼 위치 안내화면)을 눌러 [인공지능 진단] 선택 → 부가기능 확인 버튼(리모컨의 부가기능 확인버튼 위치 안내 화면)을 누르면 냉매량 점검을 시작합니다.

점검 시간 : 스마트 인스톨과 동일하며, '인공지능 진단을 시작합니다. 인공지능 진단 중에는 7~13분간 냉방 운전합니다.' 음성으로 안내합니다.
점검 결과 표시 : 합격/불학격 판정 표시
- 냉매량 합격일 경우 : '진단 결과 제품에 이상이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음성으로 안내합니다.
- 냉매량 불합격일 경우 : '제품 점검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음성으로 안내합니다.
※ 그 외 일반 에러가 발생한 경우 에러를 표시하며 리모컨 신호를 입력하면 해제됩니다.


실외기 주변 장애물 확인하기
실외기 주변 장애물을 확인합니다.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이 있으면 실외기가 열을 뿜어내지 못하면서 냉방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실외기 주변의 장애물을 제거해 주세요.


특히, 아파트의 경우 실외기 실(베란다)의 문이나 창문을 닫아 놓고 사용하면 냉방성능 저하 및 꺼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실외기 실 문(또는 베란다 문)을 열어 주세요.



폭염에 따른, 외부 온도가 높을 경우 실외기 열 방출하기
폭염으로 인해, 외부 온도가 높아 실외기에서 열 방출이 잘 안 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 열이 식도록 햇빛가리개를 이용하거나 열 교환기에 물을 뿌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출처: 삼성전자서비스     스스로해결: https://www.samsungsvc.co.kr/solution?category=10469&product=10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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