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느낌·생각

SAMSUNG [에어컨] 여름철 에어컨 자가점검 및 관리 방법을 알려주세요.

by 델피디움 2023. 5. 31.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삼성전자 [스탠드에어컨] 여름철 에어컨 자가점검 및 관리 방법을 알려주세요.
  1. 여: 무더운 여름철, 에어컨으로 인한 불편함을 자가점검으로 빠르게 조치하여 시원한 여름을 보내세요~ 1. 찬 바람이 안 나와요.1-1. 냉방운전 선택
2. 남: 리모컨의 [운전선택] 버튼을 눌러 '냉방'을 선택해 주세요. 1-2. 희망온도 조절
3. 여: 현재온도보다 2 ℃ 이상 낮게 설정해 주세요. 빠른 냉방을 원하시면 [스피드] 또는 [터보] 버튼을 눌러주세요. 1-3. 실외기 동작 확인
4. 남: 실외기가 동작되어야만 실내기에서 찬 바람이 나옵니다.※ 참고) 홈멀티 제품의 경우 주의사항 ① 실외기가 동작되지 않을 경우, 실외기의 전원 플러그가 전원 콘센트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② 벽걸이형 실내기만 동작할 경우, 스탠드의 전원 플러그는 전원 콘센트에 꽂혀 있어야 합니다. 이 때 스탠드형 실내기는 전원을 켜지 않아도 됩니다.
5. 여: 실내기의 공기흡입구와 토출구의 온도차이가 8 ℃ 이상이면 정상입니다.2. 실내기에서 물이 떨어져요.2-1. 배수호스 확인
6. 남: 배수호스가 꺽여 있거나 막혀 있을 경우 에어컨 실내기 내부에서 발생된 물이 자연배수가 되지않아 실내기 내부에서 넘쳐 흐를 수 있습니다. 배수호스를 확인해 주세요. 2-2. 먼지거름필터 확인여: 먼지에 의해 필터가 막혀 있을 경우 온도차이에 의해 제품 표면에 물방울이 맺힐 수 있습니다. 먼지거름필터 청소를 해 주세요. 2-3. 바람세기 조절 및 희망온도 조절
7. 남: 실내 습도가 높을 경우, 실내기에서 나오는 찬 바람과의 온도차이로 토출구에 물방울이 맺힐 수 있습니다. 바람세기 및 희망온도를 조금 높여서 사용해 주세요. 3. 에어컨을 켜면 냄새가 나요. 3-1. 실내환기 및 에어컨의 청정(송풍) 운전을 해 주세요.
8. 여: 벽이나 가구 등 실내에 베어있는 냄새가 에어컨 가동시 스며 나올 수 있습니다. 창문을 열고 실내환기 및 청정(송풍) 운전을 시켜 에어컨 내부의 냄새가 자연 제거 되도록 합니다. 냉방운전을 사용하신 후에는 20~30분정도 청정(송풍)운전을 해 주세요. 냄새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청정(송풍)운전만 사용할 경우, 실외기가 동작하지 않으므로 찬 냉기바람은 나오지 않으며, 선풍기 1~2대 정도의 전력만 소모됩니다.※ 참조) '자동청소' 기능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해당모델에 한함) 3-2. 먼지거름필터 확인
9. 남: 먼지거름필터가 지져분할 경우 청소해 주시고 전문필터가 오염되었을 경우 교체해 주세요. 4. 리모컨으로 동작이 안돼요.4-1. 리모컨 액정상태를 확인하세요.
10. 남: 만약 액정이 켜지지 않거나, 액정에 건전지 교체표시가 나타나면 리모컨의 건전지를 교환해 주세요. 건전지를 교체 할 때는 한 번에 두개 모두 바꾸어 주시고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건전지 누액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건전지를 빼고 보관해 주세요.※ TIP) 영상장비(카메라폰, 디지털카메라, 캠코더)를 이용한 리모컨 자가점검 방법 예) 카메라폰으로 점검방법 ① 휴대폰의 카메라 기능 실행 ② 촬영 대기 상태에서 리모컨 램프를 비춤. ③ 리모컨의 [운전/정지] 버튼을 누름 ④ 카메라폰 액정의 불빛이 보이는지 확인. 불빛이 보이지 않을 경우 리모컨점검이 필요합니다. 단, 적외선차단필터가 적용된 영상장비에서만 식별이 가능하며, 적용되지 않은 장비일 경우 불빛이 희미하거나 식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4-2. 리모컨에 이상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11. 여: 리모컨에 이상이 없을 경우는 에어컨에 리모컨 신호를 수신하는 부품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점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스탠드에어컨] 에어컨 기능 및 사용방법을 알려주세요
  1. 여: 제품 기능을 이용하여, 효과적이고 더욱 편리하게 여름을 보내세요. ※ 모델에 따라 적용된 기능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사용설명서를 함께 참조하세요. 1. 켜짐/꺼짐 예약기능 : 원하는 시각에 자동으로 에어컨이 켜지거나 꺼지는 기능
2. 남: [켜짐예약] 또는 [꺼짐예약] 버튼을 누르세요. 리모컨에서 켜짐 또는 꺼짐이 깜박거립니다.
3. 여: [켜짐예약] 또는 [꺼짐예약] 버튼을 눌러 예약 시간을 설정하세요. 예약 시간은 최소 30분, 최대 24시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남: [확인/취소] 버튼을 눌러 예약을 완료하세요. 실내기 표시등에 예약 LAMP가 켜집니다. 만약 10초 이 내에 [확인/취소] 버튼을 눌러 예약을 설정하지 않으면 예약이 취소되므로 리모컨의 켜짐 또는 꺼짐 표시 및 실내기 표시등의 예약 표시를 꼭 확인하세요. 2. 스피드(터보)운전 기능 : 빠르고 강력한 냉방을 원할 때 사용하는 기능
5. 여: [운전선택] 버튼을 눌러 냉방운전을 선택하세요.
6. 남: 리모컨의 [스피드(터보)] 버튼을 눌러 주세요. 리모컨 표시부에 '스피드'가 표시되고 30분간 동작한 후 '냉방운전'으로 바뀝니다.
7. 여: '스피드운전' 중 취소는 [스피드] 버튼을 다시 한 번 누르세요. 3. 열대야 쾌면 기능 : 더운 여름밤에도 깨끗하고 시원한 바람이 숙면을 도와주는 기능
8. 남: [열대야쾌면] 버튼을 눌러 열대야쾌면운전을 선택하세요.
9. 여: [열대야쾌면] 버튼을 눌러 꺼질 시간을 설정하세요. 30분~3시간까지는 30분 단위로, 3시간~12시간까지는 1시간 단위로 시간이 선택됩니다. 운전 시간은 최소 30분, 최대 12시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열대야쾌면운전 선택시 기본 설정상태는 8시간입니다.
10. 남: [확인/취소] 버튼을 눌러 예약을 완료하세요. (꺼짐)이 깜박임을 멈추고 예약 시간과 함께 표시됩니다. 본체표시등에 예약표시가 나타나고 열대야쾌면 냉방운전이 시작됩니다.
11. 여: 10초 이내에 [확인/취소] 버튼을 눌러 운전을 시작하지 않으면 운전이 취소되므로 (꺼짐)표시 및 본체표시등의 열대야쾌면/예약 표시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4. 살균세척 기능(적용 모델에 한 함.) : 실내기의 열교환기에서 서식하는 세균을 제거하는 기능
12. 남: 살균세척기능을 시작하기 전 물통에 물을 가이드라인까지 채워 주세요.
13. 여: 에어컨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 [살균세척]버튼을 누르세요. 본체표시등에 살균세척 표시가 되고 최대 30분간 실내기의 열교환기를 청소해 줍니다. 살균세척기능은 2주에 한번씩 동작해 주세요. 단, 청소 주기는 사용 시간과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4. 남: 살균세척 기능 동작 중 취소는 [살균세척] 버튼을 다시한번 누르세요.※ 살균세척기능 운전 중에는 에어컨을 동작하지 마세요.




삼성전자 [스탠드에어컨] 바람 토출구에서 수증기가 나옵니다
예상 원인
  온도차이로 인하여 냉기가 수증기로 토출되는 현상입니다.


조치 방법
습도가 높은날 발생 안내
바람  토출구에서 흰 수증기가 나오는 것은 비오는 날 또는 산밑, 강가와 같이 습도가 높은 상황일 때 실내기에서 나오는 차가운 바람과 실내의 공기가 접촉하면서 공기가 응결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제습운전 가동 확인
  리모컨의 운전선택 버튼을 눌러 제 습 모드로 제품을 동작시켜주시면 냉기가 나오는 시간이 자동으로 조절되면서 주변의 습기까지 제거할 수 있어 수증기가 나오는 현상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스탠드에어컨] 재설치/신규 설치 후 시원하지 않습니다
예상원인
 에러가 발생된 경우 (에러로 인한 냉방불)
실외기가 동작되지 않는 경우 (실외기 전원코드 꽂지 않음)
기능선택이 잘못된 경우 (냉방선택, 희망온도 낮게, 실외기 실 도어 미개방)
냉매가 부족한 경우 (에러도 없고, 실외기가 동작되는데 안됨)
폭염으로 실외기가 열을 뿜어내지 못하는 경우(폭염일 때만 해당)


조치방법
운전모드, 희망온도 확인 안내
 ■ 바람세기는 세게~ (강풍, 터보풍)
바람세기를 강풍 또는 터보풍으로 선택해 주세요.(터보풍 > 강풍 > 약풍 > 미풍 > 자연풍)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시면 공기순환이 잘되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냉방' 선택
 청정(송풍) 운전은 실외기가 가동되지 않아 선풍기 같은 바람만 나옵니다. 리모컨의 [운전선택] 또는 [모드] 버튼을 눌러 ‘냉방’으로 변경해 주세요.
참고로 2014년 이후 모델은 [모드] 버튼, 그 이전 모델은 [운전선택] 버튼입니다. 단, ‘난방’ 기능이 없는 제품은 난방을 선택하더라도 제품에서 인식하지 않습니다.


 ■ 희망온도 낮게(18 ℃)
 현재온도보다 희망온도를 2 ℃ 이상 낮게 설정해 주어야 실외기 동작됩니다. 냉기가 약하다면 ‘냉방’ 선택 후 희망온도를 낮게 설정 해 주세요.

통상 18 ℃가 최저온도이며, 모델에 따라 16 ℃까지 선택되는 모델도 있습니다. 약 5분 정도 기다려 주세요.



 ■ 바람세기는 세게~ (강풍, 터보풍)
 바람세기를 강풍 또는 터보풍으로 선택해 주세요.(터보풍 > 강풍 > 약풍 > 미풍 > 자연풍)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시면 공기순환이 잘되어 더욱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 실외기는 몇 분 후에 동작됩니다. (바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실외기가 동작되어야 찬바람이 나옵니다.
‘냉방’선택, 희망온도 낮게 조절 후 약 5분 정도 기다리시면 정상적인 냉기가 나오기 시작 합니다.



먼지거름필터 청소
먼지 거름필터가 먼지로 막혀 있으면 공기가 순환되지 않아 시원하지 않고 소음이 커집니다.

최소 2주에 한 번씩 먼지 거름필터를 청소해 주십시오.

 실외기 주변 장애물 확인 방법
 실내기 흡입구가 커튼으로 막혀 있거나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이 있으면 실외기가 열을 뿜어내지 못하면서 냉방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실외기 주변의 장애물을 제거해 주세요.
특히, 아파트의 경우 실외기 실(베란다)의 문이나 창문을 닫아 놓고 사용하면 냉방성능 저하 및 꺼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실외기 실 문(또는 베란다 문)을 활짝 열어 주세요.


■ 실외기실 문(루버)을 닫고 에어컨을 운전할 경우
 ①냉방약/냉방불 원인, ②자동꺼짐(실외기 과부하)원인, ③실외기 소음증가 원인이 됩니다.


 ■ 폭염인 경우
 폭염으로 인해, 외부 온도가 높아 실외기에서 열방출이 잘 안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 열이 식도록 햇빛가리개나 열교환기에 물을 뿌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리셋 방법 (2012년 이후 출시모델에 한함)
 순간적인 노이즈로 인하여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셋을 시켜보세요.



 ■ 연도별 리셋 방법
   - 2012년 이후 모델 : 무선리모컨으로 스마트리셋 실시하고, 전원코드 재 삽입합니다.
     ※ 스마트리셋은 전원코드를 뺐다 다시 꽂는 것과 같은 조치 방법입니다.

  - 2011년 이전 모델 : 전원코드를 재 삽입합니다.



1. 2012년 이후 모델, 스마트리셋 방법

  - 2012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3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4~2015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6~2017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무풍] 버튼과 [바람세기]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8년 (음성인식)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모드]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8년 (일반)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제습]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9년 (음성인식)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청정]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9년 (일반)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청정]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2. 2011년 이전 모델, 전원 리셋 방법
전원 코드를 빼거나 누전차단기를 내린 후 약 1분 정도 후에 올려서 작동을 시켜 보세요.


※ 차단기는 신발장 위나 현관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차단기의 스위치를 내린후에 다시 올려보시고 만약 스위치가 덜렁거리거나 힘없이 떨어지는 증상이 있다면 차단기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출처: 삼성전자서비스  스스로해결 : https://www.samsungsvc.co.kr/solution?category=10469&product=10491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