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느낌·생각

주식투자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소액으로 계속 연습중.

by 델피디움 2021. 6. 23.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주식투자를 해 온지는 제법 되었지만, 이렇다할 투자를 한건 주식 처음 입문한 후 1년 정도입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초기 주식투자를 했다가  몇주동안 수익이 나는게 나의 실력인줄 알고 투자금을 확 올렸는데, 투자를 한 다음날 부터 쭉쭉 매수한 종목이 하락을 했습니다.

 

미수까지 써서 몰빵을 하는 바람에  일주일 만에 흔히 말하는 깡통을 차게 되었습니다.

그 후부터는 이렇다할 투자금을 높여 매매를 한 적이 없습니다.

 

중간 한 두번  공부하면서 투자금을 올릴까 하다가도 예전의 생각이 떠올라 그렇게 하질 못했습니다,   지나고 보면 그게 얼마나 잘 한 일이였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다할 매매기법도 없이 거의 뇌동 매매로 한 주식 초기 투자를 생각하면, 참 어리석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후론 주식투자 연습만 수년째 해오고 있는데, 참 어렵네요.

중간 매매 포기하고 쉰 날도 많았고, 잠시 해외선물에 발을 담궜다가 변동성을 직접 몸으로 격어보면서 약간의 손실만 맛보고 그만 두었습니다.  이것도 정말 다행이라 여겨집니다.

아니다 싶을 때 그만두지 않고 계속 무리한 매매를 이어갔다면, 현재 나는 이 자리에서 글을 쓰고 있지도 못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주식투자를 소액으로 연습만 되풀이 하고 있는데, 언제까지 이런 연습이 이어질지 모르겟습니다.

주식 공부에 조금이라도 보템이 될수도 있을 듯하여, 간단히 매매일지를 써 볼려고 합니다.

 

종목추천이나 매수한 종목은 적지 않기로 했는데, 이는 나로 인해 손실을 볼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생각들기 때문입니다.  종목을 추천할 정도의 실력이 될 정도면 어쩜 이런 글을 적을 필요도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앞으로 손실이던 수익이던 매매가 왼료된 종목에 대해서만 올릴려고 합니다.

 

매매에 대한 차트 그림을 같이 올리면 좋겠지만, 이 또한 저작권이란것에 완전히 자유롭지 않다여겨서 우선 글만 올릴듯 합니다.

 

올해서 월별 수익을 보면,

1~2월 연속 투자금 대비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투자금은 소액입니다.]

여러 종목 손절하기를 되풀이 하면서 누적 손실이 제법 되었는데, 다행이 3~4월은 그 손실을 모두 만회하고 +로 돌아섰습니다.

이는 내 실력이기보다는 운에 가까웠다는 걸 알았습니다.

대세 상승장이라 매수하여 버티기만 해도 수익을 주는 종목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현재 6월도 얼마남겨두고 있지 않은데, 지금 부터 지나온 매매에 대한 정리를 해 보는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수학공식 처럼 딱딱 떨어지는 매매법이 있으리라 생각하고 참 많이도 찾으려 했는데 뒤늦게 알게된건 그런 매매법은 개미투자 한테는 존재할 수 없을 것 같다는 걸 알았습니다.

 

인터넷검색을 해 보면 주식투자를 정말 잘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그런 분들이 수학문제 처럼  정해진 답이 있는 문제를 풀어주듯 주식도 그렇게 할 수 만 있다면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을까요.

 

그러나 현실은 주식투자는 수학문제 처럼 풀수 없는것 같습니다.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사람은 자신만 매매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때문이라 생각됩니다.

가르쳐 준다한들 똑같이 매매할 수는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예를 들어  타고간 절대음감을 가진 사람이 보통 일반인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줘야 절대음감을 가질 수 있는지와 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소수에 한해서 자신도 모르는 잠재능력이 있음을 알 수도 있겠지요.

 

고로 남을 따라 매매하기 보다는 내가 잘 할 수 있는 매매를 찾아야 한다것,

절대음감을 넘어 설 수 없다면. 내가 잘하는 다른 방향으로 능력을 키우는 것,

 

그냥 주식투자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가볍게 읽어만 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